본문 바로가기

활동&성과

송원중학교 학생 대상 로블록스 월드 만들기 특강 실시

 

송원중학교에서 AI/VR 관련 교육과정을 진행했고, 이곳에서 로블록스를 활용하여 월드를 만들고 VR로 접속하는 특강을 실시했습니다. 이 과정을 위해 오큘러스 설정하고 로블록스를 접속하여 플레이하는 글을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특강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소 : 송원중학교 컴퓨터실

- 대상 : 송원중학교 학생 약 20명

- 일시 : 2023. 7. 24.(월) ~ 7. 25.(화) 총 8시간

- 내용 : 로블록스로 송원중학교 모델링하고, VR로 접속하기

 

이번 과정은 제가 최근에 수립하여 진행하고 있는 PMCS 방법론을 적용했습니다. PMCS 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됩니다. 

- P : PBL(Problem Based Learning)

- M : Mini Lecture

- C : Coaching

- S : Social Interaction

 

이전 로블록스 강의 때에는 제작 방법을 하나씩 따라하기 하면서 교육을 했다면 이번에는 학생들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상황(P)을 준 후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미니 퀘스트로 구성한 후 직접 자발적으로 배워가면서 진행하도록 구성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미니 특강(M)을 진행해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저는 교육자, 강의자가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문제상황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코치(C)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진행하면서 막히는 문제는 학생들끼리 상호작용(S)을 통해 해소하도록 최대한 안내했습니다. 

 

이번 송원중학교 특강 때에는 PMCS 방법론이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일단 중학생들이라 그런지 손도 빠르고 이해력도 빨랐습니다. 로블록스를 많이 플레이해 보았기 때문에 익숙하기도 하고, 무언가를 창작하는 행동이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담당 선생님께서도 아이들이 이렇게 집중하면서 몰두하는 것을 처음 본다고 할 정도로 학생들의 태도와 산출물이 매우 훌륭했습니다. 

 

아이들이 어른이 되어 사회활동을 할 때쯤에는 인공지능과 경쟁하며 협력하면서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사회적인 총 생산력은 엄청나게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인간은 창작하며 즐길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무언가를 창작하는 삶, 크리에이터의 활동이 매우 중요해 질 것입니다. 이러한 이야기도 강의 중간중간에 해주었습니다. 

 

착장물에 대한 평가도 공동으로 했습니다. 학교 측에서 준비한 문화상품권 5장과 제가 준비한 아이스크림 교환권 3장을 아이들이 스스로 평가하여 최고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에게 배분했습니다. 교사나 강사가 권한을 가지고 배부하면 그 권한에 잘 보이고자 행동을 외적으로만 교정하는 경우가 있죠. 그래서 권한을 아이들에게 넘겼습니다. 스스로 평가하도록요. 그렇게 총 8명에게 선물 아닌 선물을 증정했습니다. 

 

아래는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의 로블록스 월드 스크린샷과 월드 탐험 영상(소리 없음)입니다. 아이들에게도 좋은 경험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저도 즐겁고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7bSSvHzSBE 

 

- YouTube

 

www.youtube.com

 

 

강의 요청을 위한 연락처와 강의 현황 확인 등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openlearninglab.kr/pages/openlearninglab-lecture

 

오픈러닝랩 강의 현황

학습과 성장의 파트너, 오픈러닝랩의 강의 진행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니 강의 요청은 다음의 연락처로 부탁드립니다. - 오픈러닝랩 대표자 박형주 소장

openlearningla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