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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대학교 ‘마이크로 콘텐츠 제작 이론과 실제’ 플립러닝용 이러닝 촬영

서울 소재 K대학교에서 플립러닝용으로 활용할 ‘마이크로 콘텐츠 제작 이론과 실제’의 이러닝 촬영을 했습니다. 총 2개 차시 중에서 이해 부분을 1차시를 이러닝으로 촬영했고, 실습 부분의 2차시는 재택에서 제작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1차시 이해 부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이크로 콘텐츠란 무엇인가?
- 마이크로 콘텐츠가 왜 필요한가?
- 마이크로 콘텐츠를 만드는 팁들
- 마이크로 러닝이란 무엇인가?
- 마이크로 러닝을 접목하였을 때의 이점
- 마이크로 러닝을 접목할 때에 겪을 수 있는 어려움들
- 마이크로 러닝을 활용할 수 있는 응용 방법과 팁들

 

30분 가량을 마이크로 콘텐츠에 대해 설명하고, 30분 가량을 마이크로 러닝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2차시에 해당하는 실습은 마이크로 콘텐츠,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도구를 찾아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 영상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텍스트로 할 수 있는 마이크로 콘텐츠는 제외할 계획입니다. 짤, 카드뉴스, 컷만화, 숏컷영상 등을 제작할 수 있는 도구를 소개하고, 사용방법을 정리하는 방향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1차시와 2차시 분량의 콘텐츠를 사전 제작해서 대학원생들이 플립러닝 방식으로 선수학습을 합니다. 이후 화상수업으로 선수학습에서 배운 내용으로 토론하고, 질문/답변 하는 등의 활동이 곁들여질 예정입니다. 플립러닝은 이론적인 내용은 이러닝으로 먼저 학습하고, 활동을 만나서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팬데믹 상황이라 대면 활동은 못하고 화상강의로 만나 토론과 질문 중심의 활동이 진행됩니다. 

 

아무쪼록 대학원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가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