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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성과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메타버스 추진을 위한 전문가 자문 진행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의 메타버스 추진을 위한 전문가 자문을 진행했습니다. 재단의 향후 추진 사업을 메타버스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어떤 메타버스 서비스를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현실적인 자문을 해 드렸습니다.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웹사이트 : http://www.koef.or.kr/ 

제가 해드린 자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메타버스 도입의 목적이 중요합니다. 

2. 메타버스는 우산개념입니다. 

3. 아직까지 메타버스 올인원 패키지는 없으니 목적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4. 메타버스 서비스 및 플랫폼에 따라서 장단점이 있으니 파악하여 활용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5. 작게 시작해서 경험을 늘려가면서 확장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흐름으로 재단이 하고자 하는 목적과 방향성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드렸습니다. 진행하고 하는 목적에 맞는 메타버스 서비스 및 플랫폼을 맞춤형으로 설명도 드렸습니다. 메타버스 올인원 패키지가 없기 때문에 활용할만한 서비스를 하나씩 설명드리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제가 경험해 본 것들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설명드렸습니다. 아주 현실적인 조언을 해드렸습니다.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은 메인 웹사이트 이외에 2가지 추가 서비스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Yeep이라고 하는 온라인 창업체험교육 플랫폼이고, 또 다른 하나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서비스입니다.

 

https://yeep.go.kr/

https://mentoring.career.go.kr/

 

비대면 상황에서 웹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Yeep의 경우에는 체계적으로 교육과정이 잘 구성되어 있음은 물론이고 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에 게임화 성격이 담겨 있기도 했습니다. 청년들이 창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도구와 정보가 다양하게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메타버스라고 하는 키워드에 어떻게 담아낼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의 메타버스 관련 시장 상황을 보았을 때 딱 떨어지는 솔루션을 제시해 드리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현실적인 이야기를 가감없이 해드렸기 때문에 목적에 맞게, 사업의 성격에 맞게 판단하실 수 있는 감은 가지셨을 것 같습니다. 좋은 선택하시어 재단의 사업영역을 메타버스에서 조금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하시면 좋겠네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