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러닝랩의 월드 시리즈 2번째입니다. 홍보용 월드는 랜드마크를 기반으로 구축이 되어야 사람들의 기억 속에 오래 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월드는 국회의사당을 테마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국회의사당 월드 : https://www.roblox.com/games/7274770710/RB-Project-1
오픈러닝랩에서는 랜드마크를 기반으로 월드를 구축하고 이곳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로블록스 월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이 RB 프로젝트(알비 프로젝트) 입니다. 월드 시리즈로는 두번째이지만 RB 프로젝트로는 첫번째가 되겠네요.
이번 월드의 테마는 국회의사당입니다. 국회의사당의 상징인 본관 건물과 그 앞의 뜰, 그리고 정문 앞 정원까지 구현하였습니다. 국회의사당 월드는 총 3개의 영역(Zone)으로 구성했습니다.
국회의사당 월드의 플레이 모습과 설명은 다음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세요.
국회의사당 월드 소개 영상 : https://youtu.be/QV9aA2-8F1Y
전체 전경입니다. 국회의사당을 하늘에서 보면 이런 모습으로 보일 것 같네요.
첫번째 영역(Zone 1)의 모습입니다. 국회의사당 정문 밖의 도로부터 화단까지의 영역입니다. 아수라장이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플레이를 하면 좀비가 소환되어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첫번째 영역을 클리어하려면 좀비 10마리를 킬해야 합니다. 1마리 킬할 때마다 100점씩 올라가고, 1000점을 획득해야 두번째 영역(Zone 2)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좀비가 생각보다 쎕니다. 플레이어가 자주 죽을 수 있습니다. 죽어도 걱정 없습니다. 다시 리스폰되니까요.
두번째 영역(Zone 2)의 모습입니다. 들어가는 문과 나가는 문이 따로 있는 미로의 공간입니다. Zone 2에 들어가려면 좀비 10마리를 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예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Zone 2 들어가는 문 앞에 안내판으로 설명을 적어 놓았습니다. Zone 2에 들어가면 시간이 카운트됩니다. 나갈 때까지 몇 초가 소요되는지요. 특별한 제약은 없습니다만 얼마나 빨리 나갈 수 있는지 플레이어가 체크해 보라고 시간 카운트를 했습니다.
세번째 영역(Zone 3)의 모습입니다. 국회의사당 본관의 모습입니다. 꼭대기에 있는 Final Area로 올가가야 합니다. 본관을 올라가기 위해 구조물을 뛰어다녀야 합니다. 그런데 구조물 사이에서 폭탄이 떨어집니다. 랜덤으로요. 여기에 맞으면 죽습니다. 그러면 Zone 3의 리스폰 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본관 꼭대기에 보면 드래곤볼이 있습니다. 이것을 획득하면 플레이는 끝이나고, 맨 처음 스폰포인트로 리스폰됩니다.
랜드마크 기반의 로블록스 월드의 샘플에 대한 소개를 마무리하겠습니다. 메타버스를 현실화하고 이를 즐기기 위해서는 공간의 구성도 중요하지만 그 속에서의 재미와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로블록스가 공간 구성과 상호작용에는 그 어떤 플랫폼보다 강점이 있습니다. 실시간 의사소통이 되는 도구가 통합되어 있지 않다는 아쉬운 점이 있긴하나 이 부분은 조만간 해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음성채팅과 화상채팅 서비스 스타트업 2곳을 로블록스가 인수했거든요. 로블록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점차 해결될 문제로 생각됩니다.
로블록스로 메타버스 월드를 만들고자 하는 분은 오픈러닝랩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