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한 중등 인공지능(AI) 기반 융합교육 기초과정 자율연수 강의를 완료했습니다. 주제는 메타버스 개요와 젭(zep) 월드 제작입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는지를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활용하기 가장 수월한 젭 월드를 체험하고, 맵을 어떻게 제작할 수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드렸습니다.
학교에서 교육용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하기 가장 쉬운 도구가 바로 젭(zep)입니다. 저는 젭을 2D형 의사소통 기반 메타버스로 분류합니다. 젭은 의사소통을 위해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채팅, 화상대화 등의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답게 원하는 월드를 맵에디터를 사용하여 제작할 수도 있고, 다양한 용도의 공간을 구성하여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젭은 아직까지 완성된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에 계속 수정/보완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 강의할 때 모습과 지금의 모습이 또 달라져 있네요. 온라인 콘텐츠로 만든 강의를 또 업데이트해야 하는 것인지 고민되네요. 기능과 세부 옵션에서 몇몇 바뀐 점이 눈에 띕니다. 과거와 살짝 다른 기능으로 인해서 강의 때 버벅거리는 실수를 했네요. 너무 빠르게 수정되기 때문에 강의 진행할 때 어려움이 있지만 계속해서 변화하는 모습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의 메타버스는 게더타운과 로블록스가 중심이었다면, 2022년은 젭이 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한국형 게더타운이라고 하는 수식어(좋게 이야기하면 한국형, 나쁘게 이야기하면 짭)로 시작하였으나 지금은 무료라고 하는 강력한 동인을 앞세워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젭의 API를 활용하면 기존 시스템과 연동할 수도 있는 것 같고, 자바스크립트나 타입스크립트를 활용하면 전용 앱도 제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코딩을 잘 할 수 있다면 전용 앱을 만들어 보고 싶은데, 이 점은 안타깝네요.
중등 선생님들께서 젭을 활용하여 아이들과 주제별 경험학습을 제작하거나, 연구회 등의 모임을 메타버스에서 진행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강의 요청을 위한 연락처와 강의 현황 확인 등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openlearninglab.kr/pages/openlearninglab-le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