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교육지원청이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메타버스 월드 만들기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젭 메타버스 월드를 제작하는 실습 강의였습니다. 강의 전에 메타버스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요약해 드렸고, 강의용으로 만든 체험 월드를 통해 실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맛보기 체험을 했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젭 월드를 만드는 방법을 차근차근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강의는 원래 오프라인 강의였는데,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확산으로 비대면 실시간 강의로 진행했습니다. 줌을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하여 화면을 공유하면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비대면 실시간 강의는 실습하는 선생님들의 모습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매우 조심스럽게 진행해야 합니다. 화면만 보면서 강의를 하기 때문에 혼자 독주할 수도 있고, 진도가 서로 다른 선생님들의 보조를 맞추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실습을 하기 때문에 비디오도 다 끈 상태로 제 목소리를 들으면서 노트북 화면으로 실습을 해야 하므로 학습자도 쉽지 않은 강의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실습 강의를 계속 하다 보니 나름의 노하우가 쌓이고 있습니다. 어떻게 설명하고, 어떻게 발문하며, 어떻게 진행상황을 확인하는지 등의 노하우가 계속 쌓이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강의를 할 수 있는 역량이 생기는 것 같네요. 역시 가르치는 것이 가장 많이 배우는 것이라는 점을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젭을 활용하여 메타버스를 직접 만들고, 그것을 어떻게 일과 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지 배우고 싶은 분들은 강의를 요청해 주세요. 열심히 강의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신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