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리하기

2022 교육분야 전문인력 AI 역량강화 - 에듀테크 기술동향 및 적용 사례 분석 강의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에서 진행하는 <2022 교육분야 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사업 중 "에듀테크 기술동향 및 적용 사례 분석"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대상은 에듀테크 스타트업 리더를 대상으로 했고, 제 강의 때 끝까지 참석하신 분들께 수료증 NFT를 제공해 드렸습니다. 

 

저는 이러닝/에듀테크 영역에서 블록체인과 웹3 관련 기술 접목 사례를 총 3시간 강의했습니다. 3시간은 매우 긴 시간이기 때문에 강의로만 진행하지 않고, NFT를 제작해보고, 관련 사례를 탐색하면서 진행했습니다. 제가 진행했던 강의의 주요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 NFT 개요 및 사례

- NFT 활용처 및 에듀테크 영역 응용 가능성

- NFT 제작 절차 및 제작 실습

- 탈중앙화 지갑 생성 및 코인 에어드롭 경험

- NFT 판매 설정

- NFT, 블록체인 등의 기술의 에듀테크 영역 접목 가능성 토의

 

마지막까지 강의에 참석하신 분들께는 클레이튼 체인에서 발행한 수료증 NFT를 에어드롭 해 드렸습니다. NFT 민팅은 크래프터 스페이스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번 강의의 수료증 NFT를 모아 놓은 컬렉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듀테크 기술동향 및 적용 사례 분석 강의 수료증 NFT 주소 : https://www.krafter.space/ko/collection/edutech-2022

 

KrafterSpace

 

www.krafter.space

 

실습과 이론 강의를 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블록체인 및 NFT 시장은 비즈니스 관점에서 매우 초기 단계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은 UI/UX도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고, 사전에 알아야 하는 개념과 절차가 매우 복잡합니다. 그래서 강의를 통해서 체계적으로 하나씩 살펴보면서 앞으로 변화할 미래 방향을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웹3, NFT,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은 이론과 개념 중심으로만 끝내지 않고 직접 만들어보고, 직접 경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이해도 잘 되고, 적용가능성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이 생깁니다. 

 

NFT를 제작하면서 배울 수 있는 시도는 저 스스로도 계속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웹3 분야는 갈 길이 멀거든요. 조금이라도 쉽고 이해가 잘 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면서 시도하겠습니다. NFT를 활용한 재미있는 시도를 직접 하면서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