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리하기

탈중앙화 메타버스, 디센트럴랜드 접속과 조작

 

디센트럴랜드라고 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있습니다. 탈중앙화된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예시로 언급됩니다. 메타버서를 분류의 기준 중 '탈중앙화' 여부에 따른 분류도 있습니다.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경우는 중앙화 메타버스이고, 더샌드박스, 디센트럴랜드 등이 탈중앙화 메타버스입니다. 

 

중앙화되었는가, 탈중앙화되었는가의 기준은 운영의 주체가 '중앙'에 있느냐 없느냐가 아닙니다. 디지털 자산을 중앙에서 모두 소유하는가, 사용자에게 돌려주는가에 따라 탈중앙화 여부가 달라집니다. 탈중앙화는 블록체인 기술을 근간으로 움직입니다.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로 보면 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자산을 중앙에서 독점하지 않고 사용자에게 소유권을 갖도록 하는 것이 탈중앙화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살펴볼 때 탈중앙화 적용은 앞으로 큰 축을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저도 탈중앙화된 메타버스에 대한 탐색을 지속적으로 할 예정입니다. 이런 이유로 디센트럴 랜드를 살펴보았습니다. 디센트럴랜드에 어떻게 접속할 수 있는지, 조작은 어떠한지 등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내용을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디센트럴랜드, 더샌드박스 등과 같이 탈중앙화 메타버스도 차근차근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러한 공간 속에서 어떻게 학습과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을지도 탐색해 보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wBKQq0Dz6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