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동부교육지원청 강의를 수강하셨던 동대부고 선생님이 강의 의뢰를 하셨습니다. 동대부고 선생님들 대상으로 메타버스 강의를 핵심 중심으로 요청하셔서 짧게 1시간 동안 젭 체험과 월드 제작 방법을 설명 드렸습니다. 워낙 짧은 시간이라 강의 내용이 제대로 전달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K-12 영역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데에는 크게 3가지 효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 학생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공간의 활용
2. 특정 주제를 학습할 수 있는 탐구학습 공간 디자인
3. 자유로운 학습커뮤니티 구성
메타버스가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으려면 이 3가지 범주에서 고민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3D형 메타버스가 아니라 젭과 같은 2D형 메타버스로 교육적 성과를 내려면, 그리고 의사소통 기반 메타버스와 같은 형식을 사용하려면 기술보다는 교육적 가치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젭 월드를 제작하는 강의이지만 결국 교육적 활용이 중심이 되어야 하기에 이러한 내용을 중간중간 설명드리면서 젭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강의 요청을 위한 연락처와 강의 현황 확인 등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openlearninglab.kr/pages/openlearninglab-le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