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생각

처음 NFT를 구입하면서 느낀 단상 - 메타파이 활용

 

NFT가 장안의 화제입니다. 2021년이 메타버스의 해 였다면 2022년은 NFT의 해라고 예측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메타버스와 NFT가 서로 엮이고 영향을 주면서 같이 언급될 수 있을 것입니다. NFT가 무엇인지는 아주 많은 자료가 있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추가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처음 NFT를 구입한 경험을 토대로 단상을 기록하겠습니다. 

 

NFT 거래 사이트는 메타파이를 사용했습니다. https://metapie.io/ 

 

METAPiE | 누구나 가질 수 있는 NFT 한 조각 메타파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NFT 한 조각, 메타파이에서 크리에이터들의 디지털 아트, 스타들의 포토카드 등 다양한 NFT 아이템 을 만나보세요.

metapie.io

 

 

1. 생각보다 준비할 것이 많습니다. 

 

NFT 거래소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메타파이라고 하는 곳을 사용했는데요. 메타파이 계정 생성을 위해서는 마이키핀이라고 하는 DID(탈중앙화 신원) 앱이 필요합니다. 메타파이는 웹사이트만 있어서 별도 앱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이키핀은 앱으로 되어 있으니 앱 설치하고 가입도 해야 합니다. 

 

메타파이에서 NFT를 구입하려면 메타파이에서 거래할 수 있는 코인이 있어야 합니다. 메타코인(META코인)이 필요한데, 메타코인은 코인거래소에서 구입한 후 코인지갑으로 보낸 후 거래해야 합니다. 따라서 코인거래소 앱 설치와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코인거래소는 업비트를 사용했는데, 업비트는 케이뱅크 계정하고만 연동해야 하기 때문에 케이뱅크 계정도 필요합니다. 

 

NFT 하나 구입하는데 벌써 4가지 계정이 필요합니다. (1) NFT 거래소 계정, (2) 회원가입을 위한 DID, (3) 코인거래소 계정, (4) 은행 계정. 은행 계정이야 하나씩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업비트는 케이뱅크만 지원하기 때문에 또 가입해야 합니다. 케이뱅크 사용자라면 1가지 줄겠으나 그래도 3가지 계정을 미리 준비해야 비로소 NFT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메타파이가 한국 사이트이기 때문에 이 정도이지 해외 사이트면 더 복잡할까요? 해외 사이트도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2. 알아야 하는 용어가 많습니다. 

 

저도 트랜드를 잘 따라간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명이지만 용어를 쫓아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더라고요. NFT라고 하는 키워드 자체도 배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코인, 블록체인, DID 등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코인거래소 메뉴와 기능도 알아야 합니다. 코인지갑 개념도 익혀야 합니다. 지갑 주소는 무엇이고, 입출금의 개념도 미리 익혀야 합니다. NFT 구입할 때도 입찰을 해야하기 때문에 경매 특성도 알아야 하고, 에어드롭(airdrop)이라고 하는 용어도 종종 나옵니다. 

 

하나하나 생소한 개념이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도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단 용어에서 막히니 초보들은 두려움이 더 밀려올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막상 해보면 별거 아닙니다. 그렇지만 처음하는 것이라면 뭐든지 생소하고 두렵잖아요. 그 장벽을 넘어야 합니다. 

 

 

3. 절차가 복잡해 보입니다. 

 

- NFT를 찾는다.

- 코인지갑에 NFT 구입용 잔고가 있는지 확인한다. 

- 잔고가 있다면 바로 구입하고, 없다면 지갑에 코인을 입금한다.

- 코인 입금을 위해 코인거래소 잔고를 확인한다.

- 코인거래소에 NFT 구입용 코인잔고가 있다면 코인지갑으로 출금한다.

- 코인거래소 잔고가 없다면 현금으로 코인을 먼저 구입한다.

- 현금으로 코인을 구입하기 위해 거래할 수 있는 은행계좌를 확인한다.

- 은행계좌가 있다면 계좌 잔고를 확인한다.

- 은행계좌에 잔고가 없다면 다른 은행에서 출금하여 잔고를 채운다.

- 은행계좌에 잔고가 있다면 코인거래소에서 코인을 구입한다.

- 코인거래소에 코인을 구입한 후 코인지갑으로 출금한다. 

 

글로 절차를 적어서 더 복잡해 보이는 문제가 있지만, 그래도 절차가 간단하지 않습니다. 은행거래만 생각했다가는 처음 복잡함에 포기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절차가 더 단순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금융권 제도 아래에서 가능할지는 모르겠네요. 

 

 

4. NFT 구입 필요성을 찾아야 합니다. 

 

어찌보면 이 항목이 가장 주용합니다. NFT를 구입할 필요가 있어야 이 복잡한 절차를 모두 헤쳐낼 수 있으니까요. 저는 이번 NFT를 구입한 이유가 재미있는 아이디어 때문입니다. 블록체인 관련 강의를 하시는 분이 자신의 강의 수강권을 NFT로 만들어서 메타파이에서 판매를 하시더라고요. 아이디어가 신선했고, 마침 NFT의 절차가 궁금했는데 이번이 기회다 싶어서 허들을 모두 넘었습니다. 

 

저는 호기심으로, NFT에 대한 절차를 알고 싶은 마음으로 필요성을 만들었습니다. 그렇지만 단순 디지털 아트를 구입하는 용도였다면 시도조차 하지 않았을 것 같네요. 필요성을 못 느끼면 이렇게 복잡한 절차를 넘기지 못할 것입니다. NFT의 성공 여부는 필요성을 만들어내고, 절차를 단순화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데 안된다면 NFT 구입은 돈 많고 호기심 강한 사람들의 '돈지랄' 정도로 치부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당분간은요. 

 

* * *

 

어쨌든 저는 NFT를 처음 구입해 보았습니다. 이 절차를 정리해서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퍼스트 펭귄들은 아무것도 아니겠지만 저 처럼 처음 해보는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을테니까요. 어떤 준비물과 절차가 필요한지는 영상에 정리를 했으니 살펴보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cC6TFsQQp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