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와 블록체인을 공부하면 할 수록 비트코인(Bitcoin, BTC)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소스 레벨까지 깊게 공부한 것은 아니라 100% 확신할 수는 없지만 비트코인이 탄생한 이후 오랜 시간 동안 체인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경험적으로 문제 없다고 판단해도 될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거래소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한국의 코인 거래소인 업비트에서 비트코인을 구입하기도 하고, 디파이(DeFi)를 통해 나온 수익으로 해외 코인 거래소에서 구입하기도 합니다. 이전에는 바이낸스를 주로 사용했고, 지금은 디파이 이자를 에프티엑스로 바로 보내 에프티엑스를 통해 비트코인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적립식으로 소액을 꾸준하게 구입하고 있습니다.
거래소에 있는 제 비트코인 주소는 저의 진짜 지갑이아닙니다. 제가 소유한 것이 아니라 거래소의 지갑 속에 잠시 맡겨 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래소에서 제 계정을 잠궈버리거나 전송을 막으면 거래소 속 비트코인은 제가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제 소유가 아니라 거래소 소유의 지갑이기 때문입니다.
크립토(가상자산, 암호화폐 등을 통칭하는 표현으로 제가 사용하는 용어)의 진정한 가치는 중앙의 관리 주체 없이 개인 사이에 크립토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탈중앙성에 있습니다. 크립토가 필요할 때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고, 지갑만 있으면 즉시 상대방에게 보낼 수 있고, 상대방에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은행도 필요 없고, 정부도 필요 없습니다. 진정한 P2P(Peer to Peer) 거래가 가능한 것입니다.
이런 세상을 비트코인이 열었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더코인(The Coin)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현재는 저의 비트코인은 온체인 금융을 통해 이자 농사를 짓고 있지만 필요할 때에는 바로 내 소유의 지갑에 전송해서 나와 가족의 생명을 지키는 자산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평화로운 시기에 공부하고 체험하여 경험을 축적해야 합니다. 유사시에 긴장하여 소중한 디지털 자산을 잃어버리면 안되니까요.
일반적으로는 스마트폰 지갑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향후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범용화되면 활용할 수 있는 수량만큼의 비트코인을 스마트폰 지갑에 전송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그 이외에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식의 데스트톱 앱이나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아직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데스크톱 앱을 사용하기 위해 실습 중입니다. 경험한 내용을 기록으로 남깁니다.
1. 일렉트럼 앱 설치
https://electrum.org/#download 이곳에서 원하는 운영체제에 맞는 것으로 다운로드 한 후 설치합니다. 저는 윈도우용 일렉트런을 설치했습니다. 설치는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앱 설치와 동일합니다.
2. 지갑 생성
설치 후 지갑을 생성해야 합니다. 기본값으로 제시되는 지갑 이름을 그대로 놔두고 설치해도 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갑 종류를 선택하여 생성해야 합니다. 처음 생성하는 것이라면 Standard wallet을 선택하면 됩니다.
키스토어에 대한 설정입니다. 처음 설치라면 Create a new seed를 선택합니다. 기존에 만든 적이 있어 불러오려면 I already have a seed를 선택합니다. 처음 설치 하는 것일테니 Create a new seed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시드(seed) 구분이 나옵니다. 이 구문은 마스터키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구분만 있으면 언디서든지 누구나 이 속에 있는 비트코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구문을 보관/기억해야 합니다. 기억은 어려우니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시드 구문을 복사해서 메모장 등에 붙여 넣은 후 인쇄하고 바로 닫는 방법도 있고, 애초에 손으로 노트에 적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하거나 사진을 찍어 보관하는 방법을 권고하지 않습니다. 디지털로 저장되면 해킹의 위험이 높고 클라우드에 나도 모르게 복제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저는 인쇄한 후 파일을 저장하지 않고 닫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Warning 항목에 다음과 같이 적혀 있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시드를 절대 노출하지 말 것
- 웹사이트에 타이핑하지 말 것
- 전자적인 방식으로 저장하지 말 것
시드 구문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전에 있던 시드 구문을 복사해 붙여 넣거나, 종이에 적었다면 타이핑하세요. 타이핑 한번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중에 복구할 때 어차피 타이핑을 해야하니 연습삼아 타이핑해서 시드를 확인해 보세요. 그래야 나중에도 실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입력한 시드 구문이 동일하면 패스워드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충분히 복잡한 패스워드를 만드세요. 패스워드가 있으면 나중에 시드 구문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보안에 취약하지 않을 정도의 패스워드가 필요합니다.
3. 지갑 사용법
축하합니다. 이제 비트코인 일렉트럼 지갑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거래소에 잠자고 있는 비트코인을 내 소유로 옮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첫 화면은 히스토리를 보여주는 곳으로 비트코인의 전송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아직 전송 기록이 없기 때문에 비어 있겠죠.
화면에 비트코인 단위가 mBTC로 되어 있는 경우 혼동될 수 있으니 상단의 Tool > Preference > Appearance > Base unit 항목을 mBTC에서 BTC로 변경합니다.
거래소 속의 비트코인이나 다른 사람이 전송하는 비트코인을 받으려면 Receive 탭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제 비트코인 지갑으로 화면을 바꾸어 설명하겠습니다.) Receive 탭의 Create Request 버튼을 클릭하면 Address 부분에 복잡한 문자열이 나옵니다. 이것이 내 일렉트럼 지갑의 주소입니다. 이 주소로 비트코인을 받으면 내 지갑에 비트코인이 들어옵니다. 주소는 여러 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전송 이력 트래킹을 덜 받도록 하기 위해 다중지갑주소 생성 기능이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Create Request 버튼을 누르면 추가로 또 다른 주소가 생성됩니다. 아무거나 사용하면 됩니다. 주소는 달라도 같은 시드 구문을 사용한 주소라면 내 지갑으로 들어옵니다.
주소가 있는 영역을 클릭하면 QR코드로 전환됩니다. 한번 더 클릭하면 주소로 전환됩니다.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비트코인을 전송받으려면 QR코드를 카메라로 비추어 주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QR코드 이미지를 공개해 놓고 이곳으로 전송하라고 하면 됩니다. 만약 한정된 수량만 입금받고 싶은 경우에는 Requested amount 항목에 최대 비트코인 수량을 입력한 후 Create Reques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입력한 수량만큼만 비트코인을 받을 수 있고, 초과하는 수량은 전송실패가 뜬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저도 해보지 않아서 들은 내용으로 기록합니다. 한정수량 입금 기능을 사용하면 후원계좌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아래의 QR코드에 비트코인을 테스트로 전송하시면 제 지갑에 인마이포켓되니 감사히 사용하겠습니다. ^^;)
일렉트럼 지갑에서 비트코인을 보내려면 Send 탭을 클릭합니다. Pay to 항목에 보낼 비트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입금 받을 모바일 앱에도 주소용 QR코드를 생성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메라 버튼을 클릭하면 컴퓨터 카메라를 띄워주는데 여기에 QR코드를 인식시키면 주소 입력이 됩니다. (이것도 아직 해보지는 않았네요.) Description에 전송을 위한 메모를 입력하고 Amount에 수량 입력 후 Pay 클릭하면 전송됩니다. 저는 테스트로 입금한 비트코인 수량이 너무 적어 다시 보내려고 하니 수량 부족으로 안되더라고요. 비트코인을 전송할 때에는 네트워크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소액 전송하기에는 수수료가 비싼 편이기 때문에 향후에는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해 소액결재를 하게 될 겁니다.
그 밖의 탭들은 눌러서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비트코인을 입출금하는 기능은 위에 설명한 정도로 충분합니다. 비트코인은 블록 생성 시간이 평균 10분 정도입니다. 비트코인을 전송했을 때 지갑에는 몇 분 후에 표시가 되지만 Confirmation 하는데 평균 10분 내외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네트워크가 혼잡한 경우에는 몇 시간씩 걸리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이 전송되는 것은 아주 빠릅니다. 그것을 검증하는데 10분이 걸리는 겁니다. 비트코인의 이런 특성을 잘 파악해 놓으면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블록체인을 공부하면서 기록할 만한 사항을 정리하겠습니다. 저는 비트코인의 존재의의와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꾸준하게 비트코인을 모아갈 생각입니다. 오래 전에 비트코인을 처음 듣고 무시했던 과거의 제가 원망스럽습니다. 그 때 지금과 같이 더 호기심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했다면 지금은 다른 삶을 살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은 제가 평생을 모아갈 디지털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모아서 노후에도 활용하고, 유산으로도 남겨줄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