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오픈소스로 공개된 Stable Diffusion 기술이 잔잔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다른 이미지 생성기와 다르게 오픈소스로 공개되니 다양한 서비스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나이트카페(nightcafe)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만든 작품을 NFT로 공개해 보았습니다.
먼저 https://creator.nightcafe.studio/ 이곳에 접속하세요. 회원가입 하지 않아도 만들 수 있습니다. 가운데 보이는 입력폼에 만들려는 아트를 설명할 스크립트를 입력하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인공지능이 아트를 만들어 줍니다. 만들 수 있는 크레딧을 몇 개 주는데요. 안내하는 단계를 따라하면 크레딧을 몇 개 더 줍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작품을 만들면 크레딧이 다 소진되겠죠. 매일 5개씩 충전해 줍니다. 더 필요하면 유료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작품은 상업적으로 활용도 가능하고, NFT로 판매도 할 수 있습니다. 작품 스타일도 정할 수 있고, 해상도와 모양도 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수준은 1크레딧을 사용하고, 고급 옵션은 2~3크레딧을 사용하네요. 유료도 크게 비싸지 않습니다. 작품 활동을 많이 하거나 재미로 연구할 사람에게 큰 부담되는 비용은 아니네요.
이렇게 만든 작품은 이미지 다운로드 한 후 NFT로 만들어 마켓플레이스에 공개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니어(Near) 체인의 파라스와 솔라나(Solana) 체인의 솔씨에 각각 만들어 올려보았습니다. 서로 다른 작품 2개씩 올려보았네요.
아래는 니어 체인의 파라스에 올린 작품 컬렉션 모습과 작품 1개의 세부 화면입니다.
https://paras.id/collection/ai-art-by-oll-by-openlabnear
Paras - NFT Marketplace for Digital Collectibles on NEAR
Create, Trade, and Collect Digital Collectibles. All-in-one social NFT marketplace for creators and collectors. Discover the best and latest NFT collectibles on NEAR.
paras.id
아래는 솔씨에 올린 컬렉션 모습과 작품 세부 화면입니다.
https://solsea.io/c/6315676617b0558768afc521
AI ART | SolSea
solsea.io
2개 체인에 테스트로 올린 작품들이 팔릴 것으로 기대하고 올린 것은 아닙니다.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해 보기 위함이었습니다. (물론 팔리면 땡큐고요.) 컬렉션의 이름도 모두 AI ART 라고 했습니다. 제가 직접 그린 것이 아니라 나이트카페를 통해 생성한 것이니까요. 저는 타이핑과 클릭만 했을 뿐.
이런 시도를 통해 세상이 바뀌고 있음을 온 몸으로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일과 삶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이야기만 하지 실제 체험해 볼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쇼핑몰의 상품 추천이나 배달앱의 배달최적 경로 지정과 같은 것은 업체를 위한 것이지 나를 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인공지능 작품 생성기는 직접 내 손으로 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의미가 있습니다.
NFT가 그렇습니다. 블록체인은 웬지 어렵고 멀어 보이는지, 그것을 가시화한 NFT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인공지능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직접 해 볼 수 있는 서비스가 많이 나와야 사람들이 경험하고 이를 기반으로 또 다른 서비스가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오픈소스는 대단한 혁신적인 접근입니다. 기술을 개발하고, 공개하고, 활용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준 기술자들에게 영광을 돌립니다.
인공지능과 NFT를 체험할 수 있는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 커리큘럼에 이러한 체험과 이론적인 내용이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강의를 원하시는 분은 연락주세요. 새로운 기술을 실습과 체험으로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